본문 바로가기
ⅳ. 삼성이야기

2020 하반기 삼성SDS 자소서 (Essay - 사회 이슈)

by 안산학생 2021. 1. 15.

안녕하세요.

삼성 자소서 관련 질문이 많아서요.

그중 제가 공개할 수 있는 사회 이슈 부분은 공유를 해드리려 합니다. 공유를 해드리는 이유는 물론 자소서 쓰는데 도움이 되시라는 것도 있지만, 내용을 보시고 사회 문제점이라고도 생각을 하셨으면 좋겠어서 공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공유드리는 Essay는 복붙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 저에게 저작권이 있는 것이므로 눈으로만 읽어주세요~

 


서두 ('유튜브 유해성' 주제 선정 이유)

지하철을 타면서 옆에 앉은 어르신을 봤습니다. 나이가 있으신데도 제법 유튜브도 잘 보셔서 대단하단 생각이 들던 찰나에,.. 화면 속 내용은 거짓 정보가 가득한 선동 영상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참으로 안타깝단 생각이 들면서 집으로 향했는데.. 집에서 어머니와 식사하던 도중 어머니께서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내용의 출처를 물으니 유튜브에서 보셨다고 합니다.

 

그때 저는.. '어른들은 유튜브 영상을 마치... TV처럼 보이는 대로 믿으시는구나'라는 문제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유튜버의 성향에 따라 개인적인 생각이 담긴 내용을 전달합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어떤 영상을 보게 되고... 그 영상을 무분별하게 시청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아래와 같은 글을 작성했습니다.

 


 

‘유튜브, 잘못 사용하면 전염병’  (967/1000)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서 2019년 국내 스마트폰의 세대별 이용 현황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전 연령층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사용시간을 보였습니다. 50대의 경우 ‘카카오톡’의 2배 더 많은 이용시간을 보였습니다. 이용자 수 만큼이나 하루에 약 1억6천 개에 달하는 다양한 영상들이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영상 매체는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사용하기에 집중력이 높아 다른 SNS에 비해 빠른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중성을 가진 플랫폼에 정보의 다양성과 신속한 전파력은 장점이자 큰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유해성을 가진 내용이나 거짓 정보가 담긴 영상이 많은 이들에게 빠르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음란물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주관적인 영상, 근거 없는 헛소문, 정치 선동, 가짜 뉴스 등 여러 예가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실시간 라이브 방송과 같은 서비스는 유해성이 있더라도 즉각적인 대처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정보 전염병’이 심각할 경우 경제 위기나 금융시장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란물과 법에 따라 규제되는 것 외에 게시물은 표현의 자유가 존중되기에 대처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가짜 뉴스 삭제 요청에 대해 유튜브는 개방된 플랫폼인 만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한다며 삭제 요청을 거절한다고 답변한 사례가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를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제공자와 시청자 각각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공자는 준법정신을 갖고 올바른 콘텐츠를 활용하면서 정보의 출처를 명확히 하고, 본인의 영상에 대한 책임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청자는 영상 속 정보를 맹목적으로 신뢰하기보다 출처를 확인하고 정보의 유해 및 유익성을 걸러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서로 간에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유튜브를 사용한다면 모두에게 득이 되는 영상 플랫폼이자 하나의 문화가 될 것입니다. 

 


 

 : 질문은 댓글 혹은 오픈채팅방(취준방)에서 안산학생을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