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ⅲ. 일상 & 꿀팁

[꿀팁] 주식 기초 : 4. 기초 용어(2)

by 안산학생 2020. 5. 18.

- 코스피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 한국종합주가지수)
유가 증권시장에서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작성한 지표다. 삼성이나 LG, 현대 등이 코스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자기 자본이 300억 이상 되어야하고 영업활동은 3년 이상, 매출액은 최근 1,000억 이상이고 3년 평균 700억원 이상이 상장 조건이다.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있는 민감한 지표다.


- 코스닥 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주로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 위주로 상장되어 있다. 기존 증권 거래소 시장과 별개로 개설된 주식장 외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선물 : 미래의 약속된 시기에 약속된 가격으로 자산을 이전하는 계약의 매매거래, 파생상품이다.

파생상품 : 환율, 금리, 주가 등의 시세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미래의 일정시점의 일정한 가격에 매매하는 일종의 보험성 금융상품이다. (선물과 옵션이 주)

스톡옵션 : 기업이 임직원에게 일정수량의 자기회사의 주식을 일정한 가격(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서킷 브레이커 : 주식 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1단계 8%   -> 거래 20분간 중단 
2단계 15% -> 거래 20분 중단, 이후 10분간 단일가 매매 
3단계 30% -> 모든 거래 중단 


사이드 카 : 선물 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 시장에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차이점
서킷브레이커는 현물, 선물, 옵션 등 모든 매매가 정지.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호가만 제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