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ⅲ. 일상 & 꿀팁

[꿀팁] 주식 기초 : 3. 기초 용어(1)

by 안산학생 2020. 5. 18.


갭상 : 전날 종가대비 당일 시가가 상승해 갭이 생기면 갭상했다고 표현한다.
갭하락 : 전날 종가대비 당일 시가가 하락해 갭이 생기면 갭하락했다고 표현한다.

gap = 갭 (간격, 차이, 틈 등) 


상한가 : +30% 오른 가격에 도달 시
하한가 : -30% 내린 가격에 도달 시

52주 신고가 : 1년 중 최고가
52주 신저가 : 1년 중 최저가

호재 : 주가에 좋은 영향을 주는 재료, 상승재료라고도 한다.
악재 : 증권 거래소에서 시세하락의 원인이 되는 조건을 말한다.

쩜 상한가 : 시가가 +30%로 시작하면 쩜상이라 표현
쩜 하한가 : 시가가 -30%로 시작하면 쩜하라고 표현

예를 들어 1,000원 하는 주가가 1,300원에 시가가 형성되고 1,100원에 마감했다면, 
주식용어로 "쩜상으로 시작했지만, 급락하여 전날대비 10% 상승한 1,100원에 마감했습니다"라고 표현. 


조정 : 우상향하고 있을 때 종가가 하락하여 횡보구간이 형성되면 조정 중이라고 표현
차익실현 : 자신이 목표했던 수익을 얻으면 해당 주식을 매도하게 되는데 이를 차익실현 이라고 함

보합 : 주가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인 상태나 그 변동폭이 극히 작은 상태를 말함
강보합 : 어제보다 약간 상승하고 변동폭이 극히 작은 상태
약보합 : 어제보다 약간 하강하고 변동폭이 극히 작은 상태

공시 : 주식회사는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중요정보를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야할 의무가 있다. 이에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를 관련 법령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알리는 것을 공시라 한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 증자는 주식을 발행 할 때 대가를 받는 유상증자, 주식을 무료료 주는 무상증자로 나뉜다. 유상증자는 크게 일반공모방식과 제 3자 배정방식으로 나뉜다.

일반공모 : 상장회사가 신주(새로운 주식)를 발행하여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신주가격이 현주가보다 낮게 책정되어 악재

제 3자 배정 : 특정한 3자를 신주의 인수자로 정해놓고 실시하는 유상증자, 일반적으로 단기호재로 인식.

 

실권주 : 회사가 유상증자를 실시 할 때 기존 주주들이 참여하지 않아서 인수가 되지 않았거나, 인수가 되었어도 납입금을 기한 내에 지불하지 않아 권리를 상실한 주식이다. 실권주 발생 시 일반공모로 재모집하는데, 실권주 일반공모시 보통 주가가 떨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