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프로그래밍/Web, Spring, Java

백엔드 면접 기초 질문 답변(51~60)

by 안산학생 2021. 2. 5.

▲ 필기 원본


 

51. ==과 equals() 차이

== : 비교하고자하는 대상의 주소 값을 비교
equals() : 비교하고자하는 대상의 내용 자체를 비교

 

52. 패스워드 암호화 방법

- 단순 텍스트
- 단방향 해시함수의 다이제스트
- 솔팅
- 키 스트레칭

 

53. 대칭키와 비대칭키 차이

- 대칭키 암호화 방식(비밀키 암호화 방식)은 하나의 비밀키를 이용한 암호화 방식

- 비대칭키 암호화 방식(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공개키와 개인키를 이용한 암호화 방식

 

54. web server와 was차이

web server :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웹브라우저의 요청을 서비스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예를들어 'apach server', 'Nginx'가 있습니다.

was : DB조회나 다양한 로직 처리를 요구하는 동적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 서버입니다. 예를들어 '톰캣', 'jeus' 등이 있습니다.

 

55. Rest API란?

HTTP 프로토콜을 더 유연하게 사용하며 서버의 자원을 추가, 수정, 삭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56. Express란?

Express는 Node JS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Rest API를 만들기에 유용한 여러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7. Node JS란?

Node JS란 자바스크립트를 백엔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실행환경입니다. (구글에서 개발한 v8 엔진활용) 싱글스레드 비동기 기반이며 성능이 좋습니다. 또한 소켓 I/O가 좋으며 쉽게 코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8. GC 종류

Minor GC : young 영역, eden이 full 되었을 때
Major GC : old 영역, minor GC가 실패 할 때
Full GC : 전체 heap + permament, Minor, Major GC가 실패 할 때

 

59. CDN 이란?

대용량 또는 사용자의 잦은 요청이 있는 컨텐츠를 Cache 서버에 분산 배치하여 컨텐츠의 전송 중 발생하는 트래픽 집중과 병목현상 및 데이터 손실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컨텐츠 전송기술입니다.

작동원리
 - 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는 PC나 모바일 기기의 사용자 에이전트가 특정 주소에 접근하여 HTML, 이미지, CSS, JS 파일 등 렌더링하는데 필요한 컨텐츠를 서버로부터 요청합니다.
 - DNS는 컨텐츠에 대한 각 요청이 발생하면 End User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최적으로 배치된 CDN 서버에 End User가 맵핑되고, 해당 서버는 요청된 파일의 캐싱된 버전으로 응답합니다.
 - 서버가 파일을 찾는데 실패하는 경우 CDN 플랫폼의 다른 서버에서 콘텐츠를 찾은 다음 End User에게 응답합니다. 향후 요청에 응답할 수 있도록 patch에 새로운 콘텐츠를 저장합니다.

 

60. HTTP 1.1, 2방식 차이

HTTP 1.1
 - Connection 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
 - 동시 전송 불가능하고 요청과 응답이 순차적으로 이뤄짐
 - HTTP문서안에 포함된 다수의 리소스를 처리하려면 요청할 리소스 개수에 비례해서 대기시간이 길어짐

HTTP 2
 - HTTP가 유선상에서 표현방법을 대처하는 것
 - 성능에 초점
 - 최종 사용자 대기시간, 네트워크 및 서버 리소스 활용 인식
 - 하나는 브라우저에서 웹 사이트로의 단일 연결을 허용하는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