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과정]
1. 맵 저장 배열(2차원), 방문 체크 배열(3차원), 구조체(y좌표, x좌표, 방문시간, 검획득여부) 큐 생성
2. (0,0)부터 BFS 탐색 시작
2-1. 만약 방문 좌표가 검이 있는 곳이면, 다음 방문확인은 check[y][x][1] 에서 확인.
2-2. 아직 검을 찾지 못했다면, 다음 방문확인은 check[y][x][0] 에서 확인.
3. 공주님을 찾으면 시간 값을 저장하고 return;
위 사진과 같이 검을 안먹었을 때는 check[y][x][0]에서 BFS탐색을 계속하고,
만약 검을 먹었을 경우는 check[y][x][1]에서 검 먹기전 시간을 이어 탐색을 한다. 이때, 검을 먹었을 경우에는 벽을 모두 부술 수 있으니, map 체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우측 사진처럼 벽이 모두 없다고 판단)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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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iostream>
#include<queue>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 = 103;
int n, m, t;
int arr[MAX][MAX];
int check[MAX][MAX][2];
int flag = 0;
int ans = 0;
struct coor {
int y;
int x;
int cnt;
int g;
};
queue <coor> q;
//inside check
bool inside(int y, int x) {
return y >= 0 && y < n && x >= 0 && x < m;
}
int dy[4] = { -1,1,0,0 };
int dx[4] = { 0,0,-1,1 };
void bfs() {
while (!q.empty()) {
int y = q.front().y;
int x = q.front().x;
int cnt = q.front().cnt;
int g = q.front().g;
q.pop();
if (arr[y][x] == 2) g = 1;
if (y == n - 1 && x == m - 1) {
ans = cnt - 1;
return;
}
int ny, nx;
for (int i = 0; i < 4; i++) {
ny = y + dy[i];
nx = x + dx[i];
if (g == 1) {
if (inside(ny, nx) && check[ny][nx][g] == 0) {
check[ny][nx][g] = cnt + 1;
q.push({ ny,nx,cnt + 1,g });
}
}
else {
if (inside(ny, nx) && check[ny][nx][0] == 0 && arr[ny][nx] != 1) {
check[ny][nx][0] = cnt + 1;
q.push({ ny,nx,cnt + 1,g});
}
}
}
}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 m >> t;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arr[i][j];
}
}
check[0][0][0] = 1;
q.push({ 0,0,1,0 });
bfs();
if (ans > 0 && ans <= t) cout << ans;
else cout << "Fai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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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과정 중 실수한 부분]
처음 문제를 보고 10분 만에 소스 코드를 완성했다. 유사한 문제는 벽 부수고 이동하기랑 굉장히 비슷했다. 근데, 검을 획득했어도... 검을 획득 안한 부분도 계속 진행해줘야 한다는 멍청한 생각을 계속 하고 있었다...
그래서 "왜 안되지........" 고민 하다 정답률을 왕창 떨어뜨렸다 ㅎㅎ..
[관련 문제 혹은 비슷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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